![]() |
6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2017'의 소니(Sony) 부스 체험존에서 직원이 ''구글 어시스턴트' 를 탑재한 AI 스피커를 시연하고 있다. /사진=뉴스1 |
소니는 IFA 부스 전면에 AI스피커를 설명하는 대형 광고판을 설치, 눈길을 사로잡았다. 소니가 이번 IFA에서 공개한 무선 스피커 ‘LF-S50G’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내장했다.
LG전자가 IFA 개막 전날 베를린 현지에서 공개한 전략 스마트폰 ‘LG V30’에도 구글 어시스턴트의 한국어 서비스가 처음 적용됐다. 오는 21일 한국 출시일부터 소비자들은 구글 어시스턴트 한국어 버전을 사용할 수 있다.
LG전자와 소니 등 글로벌기업들은 TV 등 주력제품에 구글의 음성비서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해 음성만으로도 원하는 동작을 할 수 있게 했다.
아마존의 AI 플랫폼 ‘알렉사’도 IFA의 숨은 주인공이다. LG전자 부스에서 “알렉사, 로봇청소기 좀 켜줄래”라고 아마존 AI스피커 ‘아마존 에코’에 말을 걸면 근처의 LG 로봇청소기가 청소를 시작한다.
중국 로봇 업체 치한(Qihan)은 휴머노이드 로봇 ‘산봇 나노’를 알렉사와 통합해 선보였다. 독일 명품가전 밀레도 알렉사를 통해 밀레 생활가전을 제어할 수 있는 앱을 선보였다. 드럼세탁기, 의류건조기, 오븐 등에서 알렉사를 사용할 수 있다. 독일 가전업체 그룬딕도 음성인식으로 동작을 제어하는 TV를 선보였다.
필립스는 아마존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와 모두 협업한다. 필립스는 이들과의 제휴를 통해 음성인식으로 조명을 켜고, 잠에서 깰때 햇빛과 같은 조도를 설정해주는 등 수면에 알맞는 환경으로 만드는 스마트조명 휴(Hue)를 선보였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이번 IFA에서 아마존은 스타트업이 모여있는 넥스트IFA존에 아주 작은 부스를 만들었지만 실제 글로벌기업들의 가장 많은 러브콜을 받은 주인공”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