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위부터 차례로 현대약품 ‘미에로화이바’, 하이트진로음료 ‘블랙보리’, 정식품 ‘베지밀 하루건강 칼로리컷 두유’, 풀무원 ‘블랙김영양바’
왼쪽 위부터 차례로 현대약품 ‘미에로화이바’, 하이트진로음료 ‘블랙보리’, 정식품 ‘베지밀 하루건강 칼로리컷 두유’, 풀무원 ‘블랙김영양바’
최근 식이섬유의 효능과 관련한 연구와 발표들이 이어지며 식이섬유 섭취의 중요성이 계속해서 대두되고 있다. 
실제 세계적인 의학저널 랜싯은 식이섬유 섭취의 부족이 수명 단축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언급하며 식이섬유 섭취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했으며 최근 일본과 중국에서 각각 진행된 연구에서는 식이섬유를 더 많이 섭취할수록 우울증 증상이 경감되거나 가벼워진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또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며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아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등 다양한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의학계를 넘어 식품업계까지 그 관심이 확대, 식이섬유를 함유한 제품들까지 함께 주목 받고 있다. 


현대약품의 ‘미에로화이바’는 이러한 식이섬유가 함유된 국내 최초의 대표적인 ‘식이섬유’ 음료다. 1989년 출시 직후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음료’라는 점에서 주목 받기 시작해 현재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미에로화이바는 350ml 기준으로 식이섬유 8g을 함유하고 있어 현대인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간편하게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다. 

출시 초기부터 고유의 오렌지 컬러와 빗살무늬 용기, 산뜻한 맛을 지켜오며 고유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변화하는 유통 채널과 소비자 트렌드에 따라 100ml 부터 210ml, 350ml, 1.5ℓ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이즈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하이트진로음료 ‘블랙보리’ 역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는 제품이다. 주원료인 ‘검정보리’는 일반 보리에 비해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함량이 4배 높으며, 식이섬유도 1.5배 많이 함유하고 있다. 최근 340ml 기준으로 누적판매량 5000만병을 돌파하기도 했다. 


정식품에서 선보이고 있는 ‘베지밀 하루건강 칼로리컷 두유’ 역시 렌틸콩, 오트밀, 퀴노아 등을 함유하고 있어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또한 포만감을 줘 한끼 식사 대용으로도 적합하다. 풀무원에서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블랙김’이 들어간 ‘블랙김영양바’를 선보이고 있다.

블랙김을 비롯해 해바라기씨, 땅콩, 건크랜베리, 견과류, 건과일 등이 함께 함유돼, 식이섬유는 물론, 단백질, 칼슘까지 섭취할 수 있으며 한 개만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