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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선사들이 지난해 11월 이후 3개월 연속 중국의 수주 점유율을 넘어서지 못했다.
14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월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은 257만CGT(96척)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월 대비로는 2% 늘었다. 1월 수주는 국가별로 중국이 136만CGT(41척, 53%)로 가장 많았다. 한국은 97만CGT(32척, 38%)였다,
1월 전 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118만CGT 감소한 1억2560만CGT로 집계됐다. 이중 한국의 물량이 3869만CGT(31%)였으며 중국은 6217만CGT(50%)였다. 전월 대비 수주잔량은 한국이 85만CGT 줄었고 중국은 15만CGT 늘었다.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한국과 중국 각각 2%, 12%씩 증가했다.
국내 조선사의 야드별 수주잔량은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가 1050만CGT로 가장 많았다. 이어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990만CGT, 한화오션 옥포조선소 790만CGT 등으로 집계됐다.
1월 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전년 동기 대비 18.6(11%) 상승한 181.27였다. 선종별로는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2억6500만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8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 2억3700만달러를 기록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한국 조선사들은 높은 기술력이 필요한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 집중하고 있다"며 "수익성 측면에서는 중국을 앞선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