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이신설선 연장 사업이 ㅋ턴키 방식으로 추진된다. 사진은 우이신설 연장선 노선도. /사진=서울시
우이신설선 연장 사업이 ㅋ턴키 방식으로 추진된다. 사진은 우이신설 연장선 노선도.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우이신설선 솔밭공원역에서 1호선(경원선) 방학역까지 연결하는 '우이신설 연장선'을 설계와 시공을 일괄입찰하는 일괄입찰(턴키·Turnkey) 방식으로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전날 서울시 건설기술심의위원회를 통해 공사 규모와 난이도, 주변 상황 등 여러 여건을 고려해 사업추진 방식을 턴키 방식으로 결정했다.

이번 사업추진 방식이 턴키로 결정됨에 따라 설계와 시공을 일부 병행할 수 있어 조기 착공을 기다리는 도봉구 ▲방학동 ▲쌍문동 일대 주민들의 요구에 부응한다는 계획이다.


우이신설 연장선은 현재 운영 중인 우이신설선 솔밭공원역에서 1호선(경원선) 방학역을 잇는 총연장 3.93km, 정거장 3개소(방학역 환승 포함)를 건설하는 도시철도(경전철)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4267억원이며 2031년 준공 예정이다.

시는 지난 2월 국토교통부 노선별 기본계획 승인 이후 입찰 방법 심의 등 본격적인 공사 발주 절차를 시작했다. 이후 각종 심의와 중앙부처 협의(입찰 전 총사업비 조정) 등 관련 절차를 신속히 이행해 올 7월에는 공사를 위한 입찰공고를 시행할 계획이다.

시는 입찰공고 이후 진행 상황에 따라 올해 예산 13억원으로 건설사업관리 용역 등을 하반기에 발주할 예정이다. 중앙투자심사(올해 5월 예정) 결과에 따라 연차별 사업 예산을 적기에 투입해 2031년까지 공사가 준공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최진석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본 사업을 통해 우이신설선이 1호선 방학역과 연결되면 서울 동북권 지역주민들의 교통편의가 개선되고 지역의 균형발전과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도봉구 방학동, 쌍문동 일대 주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숙원사업인 만큼 사업이 지연되지 않도록 사업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