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가 지난 6일 성황리에 마쳤다 / 사진제공=안성시
2024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가 지난 6일 성황리에 마쳤다 / 사진제공=안성시

2024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가 지난 6일 나흘간의 행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올해 축제는 지난 3일부터 6일까지 안성맞춤랜드(49만1천명)와 안성천(7만7천명) 등 모두 56만8천여명이 방문해 지난해보다 3%가 증가했다. 농특산물 장터에서는 총 22억6천만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지난해 대비 7.8%가 증가했다.


셔틀버스 증차와 노선버스 확대에 힘입어 4만8천여명이 대중교통을 이용했다. 시는 유튜브 중계를 통한 교통 현황과 주차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안내했으며 바가지요금 없는 착한 축제와 다회용기를 활용한 친환경 축제를 지향하는 등 보다 편리하고 정이 넘치는 축제로 명성을 높였다.

특히 이번 축제는'모든 세대와 세계가 함께하는 축제'를 슬로건으로 신명 나는 길놀이와 6개 국가가 참여한 CIOFF 세계민속공연, 대한민국 문화도시, 2025 동아시아 문화도시 활성화를 위한 안성문화장 페스타 등이 어우러져 안성의 전통이 지닌 힘을 발산하며 K-문화의 이정표를 제시했다.

이와 함께 바우덕이 축제를 상징하는 남사당놀이와 퓨전 공연, 시민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이어졌다. 안성천 무대에서는 젊은 세대들의 재능과 끼를 느낄 수 있는 경연대회와 안성천 음악다방, 시민 예술 무대 등 이전보다 특색있는 콘텐츠가 마련돼 다양한 세대가 문화와 예술을 즐기며 큰 호응을 받았다.


김보라 시장은"올해 축제는 세계 속의 바우덕이를 알림과 동시에 화합과 상생을 기반으로 세대와 국적, 언어를 초월하며 문화로 하나가 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내년에는 더욱 신명 나고 감동 넘치는 축제를 준비해 여러분들을 맞이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