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시는 오는 22일 화성행궁광장에서 '제16회 노인일자리 채용 한마당'을 개최한다. 시 노인민간취업지원협의체가 주최하고 수원시니어클럽이 주관하는 이 행사는 지역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어르신을 위한 일자리박람회다. 경비, 미화, 조리·주방보조 등 분야에서 18개 이상 업체가 참여해 30여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구인 업체가 현장 면접 후 직접 채용하거나 수원시니어클럽·대한노인회 4개 구 지회가 이력서를 접수한 후 추후 면접 일정을 잡아주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통합면접, 업체 직접면접 부스 등을 운영하고 요양 기관·시설 구인과 노인일자리 홍보 등을 위한 특별부스도 운영한다. 어르신 일자리 취업상담과 이력서 작성 지원 등 취업지원 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 외국인 노동자 대상 '찾아가는 노동법 교육·법률상담'
수원시가 지난 13일 수원이주민센터에서 지역에 거주하는 외국인 노동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노동법 교육·법률상담'을 진행했다. 시 비정규직노동자복지센터가 주관한 이날 행사에서 전문 강사와 노무사가 임금계산, 최저임금, 임금체불 해결 방법, 산업재해 보상과 신청 절차에 대해 교육했다.
변호사와 노무사는 노동권리 보호에 취약한 외국인 노동자들이 겪는 법률문제에 대해 상담했다. 한국어에 능숙한 외국인 노동자들이 통역을 도왔다.
◇ 영통구보건소, '건강한 체중 만들기', '굿바이! 요실금' 참가자 모집
수원시 영통구보건소가 지역 주민의 활력을 증진하는 프로그램 '건강한 체중 만들기', '굿바이! 요실금'의 참가자를 모집한다. '건강한 체중 만들기'는 11월8일부터 12월17일까지 매주 화·금요일 보건소 대강당에서 진행된다. 매트 필라테스 운동, 소도구 활용 유산소·근력 운동 등을 함께한다. 체질량지수 25(kg/㎡) 이상 또는 허리둘레 85cm 이상인 시민이 참여할 수 있다. 14일부터 11월3일까지 참가자 30명을 모집한다.
중녀기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굿바이! 요실금'은 요실금 예방을 위한 케겔 운동, 한방 상담·침 시술 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11월11일부터 12월18일까지 매주 월·수요일 오전 10시부터 1시간 동안 보건소 대강당에서 열린다. 10월14일부터 11월3일까지 중년기 여성 30명을 모집한다.
◇ 드림스타트, 6학년 아동·가족 대상 '최현우 마술쇼' 관람 지원
수원시 드림스타트는 6학년 아동과 보호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지난 13일 경기아트센터에서 열린 '최현우 마술쇼' 관람을 지원했다. 드림스타트 아동들의 초등학교 졸업을 기념해 아동과 가족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하고 새로운 시작을 격려하기 위해 관람 행사를 마련했다.
시 드림스타트는 취약계층 가정의 만 12세 이하 아동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인지·언어, 정서·행동, 신체·건강 등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현재 3개 드림스타트 사무소(세류·우만·영화)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