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핀오프 드라마 뜻, 스타게이트'
출처=위키피디아
출처=위키피디아
'어디서 본 것같은데' 가끔 어떤 행동을 하다보면 이런 느낌이 들때가 있다. 이를 기시감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런 기시감은 일상에서뿐 아니라 드라마나 애니메이션에도 존재한다. 바로 외전이나 스핀오프 같은 경우다.

원래 스핀오프란 회사분할 또는 계열사, 자회사를 뜻하는 경제용어. 그런데 하나의 이야기줄기를 잘라서 들여다 본다는 관점에서는 스핀오프 드라마 뜻도 통한다고 볼수 있겠다.


스핀오프 드라마 뜻은 기존의 작품에서 파생된 작품을 말한다. 그런데 외전과 비슷하기에 같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둘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존재한다.

특정 작품에서 파생된 후속작 중 원래의 작품과는 다른 범주에 들어가는 작품을 의미하는 것으로 예컨대 종류 자체가 다르거나,(예: 게임에서 애니메이션으로) 장르가 달라지거나,(예: 심각한 원작이 개그물로) 혹은 몇몇 겹치는 등장인물이 있지만 전반적인 배경이나 사건 등이 완전히 별개인 경우에 스핀오프라고 부르며 이와는 달리 원작과 같은 범주에 들어가는 작품은 '번외편' 내지는 '외전'으로 분류하게 된다.

또 스핀오프중에 특히 원작의 이전 시점에 해당하는 작품은 프리퀄, 원작의 이후 시점에 해당하는 작품은 시퀄이라고 부른다.


스핀오프 드라마의 대표작품으로는 스타 게이트 아틀란티스 , 스타 게이트 유니버스, 스타게이트 SG-1 등이 있는 스타게이트TV시리즈가 있는데, 특이하게도 스타 게이트 SG-1자체가 영화에서 분리된 TV 시리즈로 스핀오프 드라마다.

한편 스타게이트 SG-1에는 맥가이버로 유명한 리차드 딘 앤더슨이 출연, 과거의 향수를 불러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