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직장인 B씨는 교통사고 수술 후 생긴 이마 흉터로 고민하던 끝에 치료를 결심했다.

B씨는 그 동안 사고 후 수술로 인해 발생한 흉터는 치료가 어렵다고 생각돼 별다른 치료를 받으려 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계속되는 타인의 시선이 신경 쓰여 사람들이 많은 곳에 가기 꺼려져 더 이상의 정신적 스트레스에서 벗어 나고 싶다"고 고백하며 치료를 결심한 심정을 밝혔다.


이처럼 수술 또는 사고로 인해 생긴 흉터는 단순히 외관상 문제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영향을 끼친다. 특히 얼굴처럼 항상 노출되어 있는 부위에 흉터가 있을 경우 심리적 위축감을 더욱 클 수밖에 없다

청담주앤 클리닉 최경희 원장은 "최근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까다롭게 여겨졌던 흉터치료도 레이저 시술을 통해 극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따

그리고 "실제 지난해 큰 이슈가 되었던 <렛미인3> '잃어버린 얼굴'편의 주인공 역시 어린 시절 교통사고를 당해 이마부터 턱까지 깊게 패인 흉터로 오랜 시간 은둔생활을 했는데, 이후 얼굴의 흉터를 치료하는 것이 의학적으로 불가능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환한 미소를 되찾았다"고 설명했다.


최 원장은 이어 "흉터의 모양과 상황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달라지지만 집중적인 흉터치료와 재생 시간을 둔다면 흉터가 점차 옅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또한 흉터 치료를 위해서는 어떤 한가지 치료 방법이 아닌, 겉(표피)치료와 속(진피)치료를 동시에 시술하는 흉터 복합 치료를 해야 더 좋은 결과가 나온다"고 강조했다.

흉터 복합 치료는 흉터 복합 치료법은 일상생활에 거의 지장이 없는 것이 큰 장점으로 진피층의 섬유화층을 끊어주고 새살(엘라스틴, 콜라겐)을 형성하는 치료와 PRP(자가혈재생술) 시술과 표피의 패인 흉터에 새살을 돋아주는 프락셀, 플로라셀 등 흉터 레이저 치료를 병행 치료하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최 원장은 "사고나 수술 후 생긴 흉터치료의 경우 다른 피부 치료와 마찬가지로 치료시기가 효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흉터 시술 경험이 풍부한 의사와 충분히 상의하여 피부상태와 흉터 종류에 맞는 시술 방법을 찾기 바란다"고 조언했다.
사고 후 수술 흉터 치료,
<도움말, 이미지제공=청담주앤 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