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토러스(출처=머니투데이DB)
뉴토러스(출처=머니투데이DB)
'티라노사우루스 뜻' 

동양, 특히 한자문화권에서는 표의문자인 한자를 합쳐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낸다. 서양에서도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내는 방법이 크게 다르지는 않다. 이미 있는 단어를 합쳐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때 서양의 원류가 그리스와 로마시만큼 이 시대의 단어를 어원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표적인 것이 월급을 뜻하는 'salary'다. 로마시대에 월급을 소금 즉 'salt'로 준 것에서 유래한 것이다. 

공룡 역시 새롭게 발견되는 경우마다 기본이 되는 어미에 그 공룡을 수식하는 그럴듯한 단어를 붙여 이름을 지었다. 

우리가 쥬라기 최강으로 알고 있는 '티라노사우루스' 뜻도 그렇다. 도마뱀을 뜻하는 그리스어 saurus에 난폭하게 다른 공룡들을 공격하고 그 적수가 없는 의미에서 폭군을 뜻하는 tyranos를 결합해서 tyrannosaurus라는 이름을 지어냈다. 

그런데 티라노사우루스를 티렉스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줄임말이 아니다. 그리스어 tyranos에 상응하는 라틴어로 폭군이 rex이기 때문에 이렇게도 불려지는 것이다. 

한편, 티라노스와 사우루스를 절묘하게 합친듯한 느낌이 드는 미국 포드사의 토러스(taurus)는 무슨 뜻일까. 사실 폭군도 도마뱀도 아무 상관이 없는 황소자리라는 뜻이다. 아마도 황소처럼 강한 힘과 실용성을 지녔다는 의미에서 명명한 것 같다.